본문 바로가기

뚜렷한주관/내가읽은책

왜 분노해야 하는가 - 장하성

336x280(권장), 300x250(권장), 250x250,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.

한줄 요약 : 현 사회에 대한 팩트폭행

내가 이책을 왜 장바구니에 담아두고 있었는지는 잘 기억나지 않지만, 아마 어디선가 우연히 보고 읽어보려고 메모해놨겠지.
그리고 좀 두껍긴 하지만 (주석 제외 p424) 좋은 책이었다.

사실 실질적으로 이 책을 전체 요약해놨다고 생각하는 '서문'.
전반적으로 이 문단에 대한 근거와 대안을 수록해놨다.

물론 통계자료가 딱 들어맞는 게 없는 경우가 왕왕 있어 저자가 합리적 추론 등을 통해 논리 전개를 진행한 것들이 꽤 있었다.
그런 걸로 공격당할 여지가 있긴 하다.
근데 그게 뭐 저자 잘못인가;;;; 없는데 어쩌라고;;;;;;
그럼 통계조사를 잘 해서 공유하던가 ㅡㅡㅋ
여튼 이건 저자의 잘못은 아니지만 아쉬운 부분이긴 하다.
그래도 그와중에 상당히 많은 자료를 그래프화해서 시각화했고, 우리나라 현실의 심각성을 느낄 수 있게 해주었다.

현 사회에 대해 분노하지 않는다면 이미 타성에 젖은 노예인거다.

낙수효과에 대해 착각하는 이들에 대한 팩트폭행.jpg
(맨윗줄은 앞페이지에 나와서 짤린 자영업자 25명에 대한 언급이다)


사실 청춘들의 참여를 통해 정치와 세상을 변화시켜가라는 결론이 좀 아쉽긴 하지만, 맞는 말이긴 하다.
나는 취업과 결혼은 성공했지만 출산과 육아를 포기한 사람이기에, 나도 이 사회에 대해 분노할 자격은 있는거겠지.
지금은 그나마 이 분노가 어느정도 표출되고 있는 시점이라고 본다.
대통령의 탄핵 및 파면으로 혼란스럽지만,
그리고 세대간 갈등이 역대 최고치에 달해 있는 것 같지만,
그래도 우리 세대가 직접적으로 의견을 표출하면서 들썩거리고 있는 게 몸으로 느껴질 정도라서-
이번엔 뭔가 되지 않을까, 좀 바뀔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된다.
물론 끝날때까지 끝난 게 아니니 계속 지켜봐야겠지만.


끝까지 읽고 나서 마음이 착잡한건,
막연히 알고 있던 걸 직접 눈으로 봤기 때문일 것 같다.
팩트폭행 당했기 때문에.
이제 왜 분노해야 하는지는 알았으니,
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좀 더 고민해봐야겠다.

원래 좋아(?)하던 저자이긴 했으나 직접 책을 읽어본건 처음인데,
저자의 다른 책들도 읽어보고 싶어졌다.